출석(7)
우정, 변형근, 홍기민, 이승용, 이주환, 이상은, 전성아,
금일 제가 도착하였을 무렵 기본 수련이 끝나서 품새 수련부터 동참하엿고, 수련을 막 시작할 무렵 오늘 오지 못할 것으로 알고 있었던 변형근 사범이 도착하여 함께 수련하였습니다.
품새 수련을 마치고 각자 호명된순으로 나와 아령으로 자유품새를 그리고 또 장봉으로 연법1식을 수련하였습니다.
품새 수련 이전에는 늘 하던대로 기본동작 및 응용동작을 수련하였을 줄로 압니다.
품새를 하면서 허리에서의 꼬임 전사에 대해 이주환 사범이 지적을 받았습니다.
저는 공백 이전의 모습을 많이 되찾았으나 아직도 여전히 자세는 좀 높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수련이 끝나고 변형근 사범 지도로 상은이 형과 전성아씨의 연법 1식 추가 수련이 있었습니다.
회사일로 수련을 작년 한해 제대로 못하다 올 초부터 다시 꾸준히 수련을 시작 했음에도 이제서야 좀 회복의 기미가 보이네요.한 6개월 정도 걸린 듯 합니다.
공백이 없었다면 지금은 어떤 모습일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아쉽습니다.
용맹정진한다 하도 차곡차곡 천천히 쌓이는 것이니 만큼, 급하게 마음 먹지 말고 일단은 수련에 꾸준히 임해야 겠습니다.
본인은 개인적으로는 내년 상반기까지는 낮은 뒷굽이에 좀 더 신경을 쓸까합니다.
형근씨 말대로 연무재 운동은 복횡근 단련에 무척 좋은 듯 합니다. 왕자를 만들어 주는 복직근 보다 더 안쪽에 있어서 몸통을 틀거나 재채기 또는 웃거나 딸국질 할 때도 자기도 모르게 쓰는 근육이라는데. 이름 그대로 몸통을 틀때 가장 많이 쓰이는 근육이라고 하네요.
인터넷을 통해 단련법을 보니. 단전호흡과 요가같은 자세로 단련이 되는 듯 했습니다.
효과는 내장을 튼튼히 받쳐주고 일정부분 조여줘서 내장기관의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하는 근육인 것 같습니다.
물론 배가 나오고 안나오고의 여부에도 가장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근육이라고 하네요...
수련을 마칠 무렵 시기와 지니가 함께 도장에 잠시 들렸습니다. 지니가 아파서 금일 수련에 참석치 못했다는군요.
(성실하고 약속에 철저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항상 수련을 마치면 이주환 사범이 혼자 다 준비하는 모습이 안스러우신지 돌아가면서 정리 하라고 하셨습니다. 듣고 보니 이주환사범에게 미안하네요.
다음주 화요일은 추석인 관계로 수련이 없고 목요일에는 정상적으로 수련을 합니다. 이제 조정효 사범이 미국으로 가면 한 2년여 정도 못 보게 될텐데 다음 주 목요일 당일 수련을 마치고 환송파티를 한다고 합니다. 요즘 바쁜 생업으로 수련에 못나오시는 분들도 그 날 만큼은 다들 오셔서 가기전에 얼굴이라도 한번 보셨으면 합니다.
이제 추석 연휴가 시작입니다. 모두들 가족 및 친지들과 좋은 시간 보내시고 즐거운 한가위를 보내세요.
그럼 다음 주 목요일 수련때 뵙겠습니다.
홍기민 아 조사범 환송회는 10월 9일이었습니다. 제가 잘못 알고 있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