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1)
홍기민.
변사범의 회사 일이 많이 바쁜가 봅니다. 지난 화요일 수련때 미리 저에게 수련에 참석치 못함을 알렸습니다.
주춤서 몸통지르기로 시작하였습니다.
두번지르기, 세번지르기를 각각 정권과 장으로 하였습니다.
기본동작은 앞굽이 아래막기, 얼굴막기, 거들어 막기를 1회 전진에 4회씩 두번 왕복하였습니다.
금일은 동작을 또박 또박 정확하게 하는 것에 신경을 썼습니다.
뒷굽이 동작은 양손날막기와 외손날안팔목막기를 하였습니다.
첫 번째 왕복은 한번에 하는 요약 동작으로 하였고 두 번째 왕복은 동작을 풀어서 하였습니다.
응용동작은 디딤발의 위치와 균형에 신경을 기울이며 비교적 느린 동작이더라도 탄력으로 튕겨져 나가도록 하려 하였습니다.
발차기는 반달차기 좌우 20회씩을 하였고. 앞차기, 돌려차기, 옆차기, 뒤돌아옆차기를 연습하였습니다.
반달차기 20회는 여전히 힘들게 느껴졌습니다. 균형을 이루는 축이 영점이 잡히지 않는 만큼 동작에 부하가 걸릴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반달차기가 힘들게 느껴질 수록 제 부족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앞차기와 옆차기 그리고 뒤돌아옆차기는 발동작 외에도 손 동작에도 신경을 써서 연습하였습니다. 발차기 동작에서도 평소에 손으로 공방하는 동작에 자연스럽게 익도록 같이 하는 것이 바람직하게 생각됩니다.
돌려 차기는 무릎을 수평으로 눕피면서 허리 탄력을 끌어내려 노력하였습니다.
발차기를 마치고 품새를 연습하였습니다.
1식부터 5식까지 정방향 역방향을 한번에 하고 다음 품새 전에 숨돌리는 식으로 각개품새를 연습하였습니다.
다시 잠시 숨을 고르고 1식부터 5식까지 연속품새를 하였습니다.
모래 주머니를 풀면 팔이 가벼워져서 좋기는 한데 너무 팔이 날리는 것 같아서 조금 걱정이 됬습니다. 정교하고 힘이 제대로 전달될 수 있게 올바른 궤적을 그려야 할 텐데 말입니다.
주춤서기 13분을 하고 수련을 마무리지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