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4) 변형근, 홍기민, 이주환, 소준영
도착하여 몸을 풀고 있다보니.. 이사범과 준영이가 들어옵니다.
변사범은 8월 한달간 회사 일 때문에 참석치 못한다고 미리 알려와서 시간이 되어 수련을 시작하였습니다.
평소와 같이 몸통지르기로 시작하였습니다. 두번지르기와 세번지르기를 권으로 10회 장으로 10회 하였습니다. 날카롭게 박혀 들어가는 지르기가 나오기 위해서는 팔에 힘을 빼고 전신의 탄력을 이용해야겠습니다.
앞굽이 동작은 아래막기, 얼굴막기, 거들어막기를 하였습니다. 오른 발목 상태도 좀 좋아지고 해서 과감하게 동작을 해봤습니다.
늘 느끼지만 동작에서 오는 박력에서 쾌감이 즐겁다 하더라도 실제 쓸 모 있는 동작이 되기에는 제 동작에 성에 차지 않는 부분들이 느껴졌습니다.
뒷굽이 동작은 양손날 막기와 한손날 막기를 하였습니다. 몸통의 회전 폭이 아직 좁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응용동작은 아래막고 몸통지르기, 헤쳐막고 연속지르기, 금강막고 몸통모지르기, 발차기 포함한 금강막고 몸통모지르기, 안팔목막고 몸통모지르기와 발차기를 포함해서 한번 더, 제비품 목치고 등주먹 인중치기, 얼굴막고 몸통지르기를 연습했습니다.
얼굴막고 몸통지르기 할 즈음에 변사범이 도착하였습니다. 회사 일 때문에 오기 쉽지 않았을 텐데... 조금이라도 올 수 있는 여지가 있었나 봅니다.
발차기는 반달차기 좌우 각 30회 부터 연습하였습니다. 구령은 변사범이 하였는데 빠른 템포로 하다 보니 준영이가 따라오기 어려워보였습니다. 정갈한 균형은 무리없이 빠른 템포를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을 변사범을 통해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서로 마주보고 앞차기로 상대의 명치 높이 손바닥 차는 연습을 좌우 10회씩 하고 무릎으로 전진 앞차기 발바꾸어 펼쳐서 전진 앞차기를 연습하였습니다. 같은 형식으로 돌려차기와 옆차기를 연습하였습니다. 발차기는 뒷차기로 마무리를 하였고. 추가로 발차기 연속동작을 앞차고 뛰어 앞차기, 나래차고 앞차기, 그리고 편손끝지르고 뒤 돌아 뛰어 돌개차기를 추가로 연습하였습니다.
발차기를 마치고 약속겨루기로 앞차고 뛰어 앞차기, 나래차고 앞차기, 그리고 옆차고 뛰어 옆차기와 각자 차고 싶은 발차기로 연습을 하였습니다.
이어서 품새를 개별 품새를 평련으로 1식 부터 6식까지 1식부터 6식까지 연속 품새 그리고 연속품새를 한 번 더 하고 무기술을 봉으로 연습한뒤 주춤서기 13분 30초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준영이가 이제 틀은 좀 갖춰져 가지만 동작에서 끌어내야 하는 힘이 나오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스스로가 더 많이 답답함을 느낄 것 같습니다.
마치고 간단하게 목을 축인후 자리를 일어났습니다.
다음 수련 때 뵙겠습니다.
천종민
변사범 빠르게구령 홍사범 간결한동작 이사범 수련동참함 소준영 속도적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