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3)
변형근, 홍기민, 강은정
준형이는 개인적인 일이 생겨서 수련에 불참함을 미리 알려왔습니다.
이사범은 스포츠센터 업무 시간 대가 수련 시간과 겹쳐서 시간 조정이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수련에 참석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은정씨와 같이 도착하여 유근법을 중간 정도 쯤 할 무렵 변사범이 도착하여서 바로 주춤서 몸통지르기로 수련을 시작하였습니다.
낮은 주춤서기로 호흡을 가누며 두번지르기와 세번지르기를 권과 장으로 각 10회씩 하고 나니 허벅지에 부하가 걸리며 금새 숨이 차 올랐습니다.
은정씨 몸통지르기가 처음 아무것도 모르던 때 보다 다소 나아진 모습이 보였습니다.
기본동작을 수련 하였습니다.
앞굽이 동작은 아래막기, 얼굴막기, 거들어막기를 수련하였고 뒷굽이 동작은 양손날바깥막기, 외손날안팔목막기를 하였습니다.
정확한 동작에 촛점을 맞춰 연습했습니다.
응용동작은 아래막고 몸통지르기, 헤쳐막고 연속지르기, 금강막고 몸통모지르기, 안팔목막고 몸통모지르기, 제비품목치고 등주먹인중치기, 얼굴막고 몸통지르기를 하였습니다.
정확한 동작을 기반으로 각 동작들의 유기적인 상호 상승작용에 주안점을 두고 연습하려 하였습니다.
발차기는 반달차기 좌우 각 30회를 시작으로 앞차기, 돌려차기, 옆차기, 뒷차기를 연습하였습니다. 앞차기, 돌려차기, 옆차기는 제자리에서 좌우 10회씩 자세를 가다듬으며 연습한 이후 전진 차기를 하였습니다.
1지로 서서 3지를 자유롭게 움직이는 기분으로 하고 싶었습니다.
그렇지만 부족함이 많이 느껴졌습니다.
동작 형국은 만들어 내지만 과정에서 오는 뭔가 불편함이랄까...
발차기를 마치고 바로 품새를 연습하였습니다.
1식 부터 6식 까지 각 품새별로 정방향 역방향을 연습하였습니다.
이후 연속품새를 하였습니다.
자연스럽게 걸어 가듯이 움직이고 발차기도 걸어가는 동작 속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듯이 해볼려고 노력해봤습니다.
보다 더 정교하고 매끄러운 중심이동이 필요하게 느껴졌습니다.
좀 더 다듬어 보고 이후 익숙해 지면 조금 더 속도를 내서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막막해 보이던 은정씨도 하다 보니 실력이 조금씩 늘어가는게 보입니다.
허리는 다소 굳어있지만 지르기나 발차기가 나갈 때 낭창낭창 나가는 모습에서 의외의 가능성을 발견 하였습니다.
변사범은 금일 운동이 좀 많이 된 것 같다고 하였습니다.
구정 이후로 허리가 좀 불편하게 느껴졌다고 하더니 많이 나아진 모습입니다.
옷을 갈아입을 때였나.. 변사범이 장난으로 앞축으로 제 허벅지를 살짝 툭 찼는데 동작에 비해 충격이 커서 놀랐습니다.
무기술을 연습하고 주춤서기 14분으로 수련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천종민
변사범 수련지도 홍사범 일지작성 강은정 자세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