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4)
변형근, 홍기민, 소준영, 강은정
금일 변사범과 거의 동시에 도착하였습니다.
비가 오후부터 내려서인지 길이 좀 막혀 늦게 수련 시간에 딱 맞춰 도착하였습니다.
승화는 회사 업무로 인해 당분간 수련에 참석치 못합니다.
서둘러 도복으로 갈아입고 가볍게 몸을 푼 뒤 바로 수련을 시작하였습니다.
간단하게 예를 갖춘후 주춤서 몸통지르기로 시작하였습니다.
두번지르기와 세번지르기를 권과 장으로 각 한세트씩 각 세트당 10회, 총 4세트를 연습하였습니다.
기본동작인 앞굽이와 뒷굽이 동작을 수련하였습니다.
앞굽이 동작은 아래막기, 얼굴막기, 거들어막기를 연습하였고
뒷굽이 동작은 양손날바깥막기, 외손날안팔목막기를 연습하였습니다.
응용동작을 연습하였습니다.
아래막고 몸통지르기, 헤쳐막고 연속지르기, 금강막고 몸통모지르기, 안팔목막고 몸통모지르기, 제비품목치고 등주먹인중치기, 얼굴막고 몸통지르기를 연습하였습니다.
은정씨는 아직 다른 동작이 연습이 안되어서 아래막고 몸통지르기로만 연습을 하였습니다. 얼마 나오다 말 줄 알았는데 나름 재미가 붙었는지 꾸준하게 수련에 참석합니다.
응용동작을 연습하고 발차기를 연습하였습니다.
반달차기 좌우 각 30회로 시작하여 앞차기, 돌려차기, 옆차기, 뒷차기를 연습하였는데 제자리에서 좌우 각 20회로 자세를 연습한 뒤에 전진 발차기를 연습하였습니다.
반달차기 좌우 각 30회는 여전히 숨이차고 힘들게 느껴졌습니다.
빠르게 진행이 되어 배운지 얼마 안되는 동도에게는 벅차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저는 옆차기와 뒷차기시 좌우가 달랐는데. 척추기립근과 그 주변에서의 차이를 느꼈습니다.
근력에 연연해 하지 않고 균형을 유지 하며 힘을 빼고 올바른 몸부림으로 꾸준히 연습해서 균형을 맞춰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발차기를 마치고 품새를 연습하였습니다.
평련으로 1식부터 6식까지 각 품새별로 정방향 역방향을 연습한 뒤에 연속 품새를 2회 실시 하였습니다.
준영이는 힘을 빼고 호흡과 균형에 주안점을 두며 가볍게 뿌리는 몸부림에 좀 더 집중 해야 더 발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한 변사범의 조언이 있었습니다.
화요일 수련을 걸러서인지 늘 힘들지만 평소보다 더 숨이 차고 체력적으로 힘들게 느껴졌습니다.
품새를 마치고 무기술은 봉으로 연법 1식을 연습하였습니다.
주춤서기 14분으로 수련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천종민
변사범 수련지도함 홍사범 척추기립근 소준영 호흡과균형 강은정 꾸준한수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