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5)
변형근, 홍기민, 소준영, 강은정, 백승화
금일은 조금 일찍 도착하여 유근법을 충분히 하고 수련을 준비하였습니다. 50분 쯤 홍사범님과 변사범님이 거의 동시에 도착하셨고, 업무로 바쁘신 상황이라고 했는데 오랜만에 승화 형도 오셔서 같이 수련에 참석하였습니다.
금일은 8시 정각에 지르기로 수련을 시작하였습니다. 오늘따라 홍사범님의 지르기 소리가 매우 경쾌하고 빠르게 들렸습니다. 빠른 속도와 맺치는 힘이 아주 소리로 잘 들리는 것 같습니다.
기본동작에서는 변사범님이 얼굴막기에 대한 시범을 보여 주었습니다. 얼굴막기가 가장 어려운 것 같다고 하시면서 처음의 괘적의 손이 직선으로 나아가 공격할 수 있도록 강조하십니다. 거들어막기 또한 얼굴막기의 쓰임과 매우 유사한 점을 말씀하시며 강조하였습니다. 은정누나와 승화형은 이제 조금 천천히 하시더라도 허리 쓰임을 느끼시며 힘을 내는 법에 고민을 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 보였습니다.
응용동작은 빠른 속도로 진행 되었습니다.
날씨가 조금 풀려서 인지 다들 땀도 많이 흘리시고, 동작도 빠르게 잘 되는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정작 본인은 아직 체력과 하체의 힘이 부족하여 빠르게 힘을 내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르는 부분이 느껴진 수련이었습니다.
기본동작과 응용동작, 그리고 발차기 전진 동작, 바로동작 가운데 변사범님께서 오늘은 특히 뒤로 도는 동작에 많은 신경과 강조를 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동작이 이어지는 가운데 빠르게 발차기를 이어가며 뒤로 돌때나 바로 동작까지의 마무리나 작은 부분까지 신경을 쓴 수련이 이어졌습니다. 이 동작을 강조한 금일 수련의 이유는 따로 언급을 하지는 않았는데 수련의 양적, 그리고 집중력에는 많은 소비가 따랐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회전을 돌며 허리와 시선을 연습하는데에도 좀 더 뒤를 돌 때 더 많은 부분이 필요한 점도 강조의 한 이유가 아닐까 한 번 추측해 봅니다.
이어서 발차기 동작에 들어갔습니다.
발차기 또한 빠르게 진행되었고, 발차기에서는 각자 속으로 횟수를 세면서 하더라도 동작을 나누어 정확히 하려고 하도록 수련하였습니다.
또한, 많은 부족한 점이 있었지만, 좌우 제자리 옆차기 20회를 진행할 때 앞줄이 시작자리와 마친자리에 있어서 제자리가 아닌 앞으로 많이 나아가 있었는데 이 부분은 시선을 좌우로 정확히 보지않고, 또한 그러면서 옆차기가 허리 뒤로 정확히 나가지 못하서 그렇다는 지적도 받았습니다.
발차기를 마친 후 유근법 2동작을 하면서 잠시 호흡을 가다듬었습니다.
품새는 1-6식(1-4식) 정방향, 역방향으로 평련으로 진행된 후,
연속품새 1-6식(1-5식) 2회를 자기속도로 진행하였습니다.
금일은 날씨가 풀려 초반에 운동이 다들 잘되신 부분이 있어서 품새 시 체력적인 문제로 부족함이 많이 느껴졌습니다. 날씨가 풀린 후 2, 3회 수련이 진행 되어 얼른 체력적으로도 많이 적응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은정누나와 승화 형은 역방향 품새에 있어서 2식 전진에 어려움이 느껴지셨는데 처음엔 저도 많이 헷갈린 부분이 있었는데 따로 수련할 시간이 많이 부족하시겠지만, 이미지 트레이닝으로 생각을 천천히 해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어서 무기술 1식 봉술과, 사범님들은 각각 3식, 4식 (삼지창?) 같은 것으로 무기술을 진행 한 후 주춤서기 14분으로 금일 수련을 마쳤습니다.
천종민
변사범 얼굴막기시범 홍사범 빠른속도와힘 소준영 하체체력보강 강은정 허리쓰임이해 백승화 힘을모으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