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5)
변형근, 홍기민, 소준영, 강은정, 박경철
20분경 도착하여 금일은 미리 물걸레질로 깨끗히 청소한 후 유근법을 시작했습니다. 2틀만에 오다보니 먼지가 쌓여 항상 발이 더러워져서 시간이 되면 깨끗히 청소하고 수련해야지 생각만 했었는데 금일에서야 했네요, 수련하는데 기분도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요,
금일도 충분히 유근법으로 몸을 풀어주고 수련을 준비하였습니다. 1년 반이 조금 안되었는데 요즘에서야 굳었던 몸이 조금씩 풀어지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처음엔 등을 세우고 앉는 것 조차 되지 않아 이게 되기는 할까 했는데 어느덧 호흡에 의존하며 강제로라도 자세를 만드는 것이 되기 시작하더군요, 그러니 조금씩 제 유연함의 한계점이 느껴지는 자세까지는 만들 수 있어진 것 같습니다. 꾸준한 수련이 참 정도이며 좋은 것 같다는 게 느껴집니다.
45분경 변사범님이 오셨고, 같은 직장 동료인 박경철씨가 와서 같이 수련에 참관 하였습니다.
수련은 지르기로 시작 되었습니다.
숨을 내쉬는 것에 집중하여 지르기를 하기 시작하는데, 많이 내쉴려 함에 따라 지르기에 드는 힘이 자연스레 더 들어가며 체력적으로도 소비가 많이 다름을 느낌니다. 아직 숨을 맞추는 것은 처음 이지만 새로운 생각과 새로운 힘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이어서 기본동작에 들어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얼굴막기 동작이 매우 힘들다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항상 하는 기본동작이지만 좌우로 무게중심을 이어가며 연결동작이 모두 힘이 가득하게 하려고 하니 어째 뭐 모르고 할때와는 틀리게 항상 어렵기만 합니다.
거들어 막기가 끝날 무렾 홍사범님과 은정누나가 도착하여 수련에 참석하였습니다.
뒷굽이 동작을 마친 후 응용동작을 하였습니다.
금일 수련의 포인트는 초심자들에 맞춰서 진행 되었습니다. 준비동작과, 앞굽이, 아래막고 몸통지르기 가장 기본적인 것이지만 공격과 수비가 동시에 이루어지고 같은 것이라는, 또한, 중심잡기와 자신의 몸의 중심을 항상 가리는 것이 기본이 되는 공격 등과 같은 원론적인 부분에 맞춘 수련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호흡에 집중하는 수련이었습니다.
동작 하나하나에 숨을 모두 내쉬려고 하니, 자연스럽게 들숨 또한 요령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 동작을 맺기 까지 계속 숨을 들이쉬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 이해가 안되었는데, 숨을 모두 내쉬는데 집중을 하니 정말 숨이 필요하여, 들숨 또한 자연스레 집중이 더 되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더욱 균형을 잡고 가는데 신경이 써진다 할까요, 계속 숨을 들이 쉴려고 한다는 말에 저 나름의 일차원적인 해답을 찾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어서 발차기 수련을 하였고, 시간 관계상 유근법 2동작으로 간단히 숨을 돌리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이어서 품새에 들어갔습니다. 정방향 역방향 기본품새 1-6식(1-4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은정 누나와 경철씨 모두 역방향에 대한 어색함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천천히 연습해보고, 이미지트레이닝을 통하여 적응 되는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모두 조급해 하지 마시고, 안되는 동작은 넘어가고 다음 전진 동작에 집중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후 품새는 자기속도로 1-6식(1-5식) 2회 진행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요즘 어떤 아이돌 가수가 춤을 연습하는 요령으로 처음에는 천천히 큰 동작으로 몸에 춤을 새긴다고 합니다. 이어 어느정도 몸에 천천한 동작이 새겨졌을 때에서야 조금씩 빨리 작은동작으로 속도를 새긴다고 합니다. 속도가 새겨지기 시작하며 그제서야 동작을 크게 만들고 가다듬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저희 수련을 하다보면 모두 자연스레 스스로 깨우쳐 가지만, 혹시나 도움이 될까하여 모든 수련 시에도 위와 같은 수련법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동작들은 3번 전진 반대로 3번 후퇴인데 전진시에는 천천히 동작을 새기시고 후퇴 시에는 속도로 수련에 임하시면 그날 그날 다른 컨디션과 많은 생각 안에서 집중이 되는 부분에 더욱 집중하시며 수련이 되실 것 이라 생각합니다.
무기술은 봉술을 1식으로 진행한 후 주춤서기 14분으로 수련을 마쳤습니다.
천종민
변사범 숨내쉬기 홍기민 늦게도착 소준영 도장청소 강은정 방향숙지 박경철 수련참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