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4)
홍기민, 소준영, 강은정, 백승화
금일은 조금 늦은 7시 40분경 도착하여 유근법으로 몸을 푸는 가운데 크게 크게 허리, 어깨, 목, 다리 만 몸을 풀었습니다. 시간이 없을 수록 집중해서 몸을 풀고 해야 하는데 촉박한 나머지 서두르느라 잘 안되는 것 같습니다.
변사범님은 회사 업무로 인하여 금일 수련은 불참하신다고 사전에 말씀해 주셨습니다.
홍사범님과 은정누나, 승화형은 55분경 도착하여 간단히 몸을 푸신 후 5분경 수련을 시작하셨습니다.
주춤서 몸통 지르기로 수련을 시작합니다.
주춤서 몸통 지르기는 정말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은정누나와 승화형은 주먹에 힘이 많이 들어가 계시고 허리는 안움직이시는데 거울을 보시고 최대한 어깨가 아닌 지지하는 발과 허리에 힘이 들어가게 지를 수 있도록 해보시기 바랍니다.
기본 동작에 들어갑니다. 금일 수련은 초심자분들의 기본동작에 집중적인 지도에 초점이 맞춰진 것 같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아래막기에서 부터 얼굴막기, 거들어막기, 안팔목 막기등 반복적인 시범을 보여 주시며 형국의 모습을 강조하셨습니다. 허리가 안움직이는 모습때문이신거 같은데 개합부분에 중점을 많이 두신듯 보입니다.
응용동작에 들어갔습니다.
응용동작에서는 두분 다 금강막고 몸통지르기에 도전하셨습니다.
승화형은 그래도 생각보다 수월히 동작을 잘 따라하셨고, 은정누나가 허리동작에 따른 힘의 이동에서 헷갈려 하시며 어려움을 느끼셨습니다.
저 또한 발차기를 쓰며 금강막고 몸통지르기를 하는데에 아직 중심이 잘 잡히지 않아서 손동작이 제대로 형국을 그리지 못하고, 힘이 안실리는 것 같습니다..
이어서 발차기수련을 했고, 금일은 시간이 조금 늦어져서 유근법 대신 만련1회로 숨을 찾으려 하였습니다. 오랜만에 하는 만련인데 요즘 조금 몸이 유연해 져서 잘될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뚝뚝 끊어지고 균형이 아직도 많이 부족하더 군요.
다른 두분은 천천히 하시며 숨을 찾으셨어야 하는데 숨을 자꾸 멈추시며 숨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으셨던 것 같습니다.
시간이 되시면 만련을 수련외에 조금씩 해보시면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품새는 기본품새를 1-6식(1-2식 2회반)정방향, 역방향으로 개별품새를 자기속도로 1-6식(1-2식 2회반) 진행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6식을 도전해 보았는데 동작들이 힘을 싣는게 어려운 동작이 라는 생각이 들고 보기에는 공격품새라고 생각했는데 방어적인 부분이 생각보다 많이 느껴짐이 있었습니다.
은정누나의 경우는 부족하지만 허리를 의식 하는 부분이 보이고, 무엇보다 금일은 자세가 낮아져서 진각의 소리가 좋아짐이 눈에 띠었습니다.
승화형은 금일은 체력적인 부분을 조금씩 늘려가려고 조절하시고 신경쓰는 부분인 보였습니다. 마지막 힘이 빠지셨을때는 동작이 좀 더 간결해 지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봉술 1식을 한 후 주춤서기 14분으로 수련을 마쳤습니다.
천종민
홍사범 수련지도 소준영 개합집중 강은정 허리의식 백승화 체력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