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5) 변형근, 홍기민, 소준영, 강은정, 백승화
30분경 도착하여 유근법으로 수련을 준비하였습니다. 45분경이 되니, 승화형과, 은정누나, 홍사범님이 차례로 들어오셨습니다. 같이 유근법으로, 수련을 준비하였고, 홍사범님은 못 던지기로 오늘 몸 상태를 가늠하시는 듯 보였습니다. 변사범님도 이어 오시고, 5분경 수련을 시작하였습니다.
구령에 맞춰 수련이 진행되었습니다. 지르기를 함에 승화형은 어깨에 힘이 많이 들어가서 당겨주는 힘에 대하여 지도를 받았습니다. 본인은 다리 보폭에 대하여 지도를 받았는데, 보폭을 좁히니 땅을 잡아주는 느낌이 좀 더 수월 더군요, 낮고 균형감 있기 위하여 보폭을 넓게 쓰려고 하는데, 아무래도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너비가 있는 것 같습니다.
기본동작, 응용동작을 진행합니다. 금일 수련에서는 변사범님이 구령을 붙이며 수련 모습을 일부 지켜 보시며, 저희들의 자세 교정을 위해 신경을 많이 쓰시는 모습입니다.
승화 형의 거들어 막기나, 안팔목 막기 시 직선으로 나오지 못하는 손의 궤적이나, 은정누나의 앞굽이 11자 모양의 자세가 나오지 못하는 점, 기본동작과 응용동작 시 전진 후 뒤돌아 서는 동작 등이 있었습니다. 저는 4식 날개 동작의 첫 번째 옆차고, 밟아주는 다리를 충분히 밟아 주는 점과, 5식의 제비품목치기의 순간적인 앞굽이에서 뒷굽이로의 체중이동의 부족한 점을 지도해주셨습니다.
이어서 발차기에 들어갔습니다. 반달차기30회와 앞차기 돌려차기 옆차기 및 뒷차기 전진동작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반달차기 시 앞차기의 모양이 정확히 나오면서 끌어당기는 시범을 보여주셨는데, 지지하는 발에 부하가 훨씬 많이 걸리며 허리의 감 또한 많은 신경을 요하는 것 같았습니다. 돌려차기에서는 밀어주는 발과 골반을 틀어주는 데 요점을 두셨습니다. 뒷차기 또한, 뒤돌아 옆차기의 표현을 드시며, 지도해 주셨습니다.
오랜만에 품새 전 만련으로 숨을 조절하며, 괘적을 느껴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생각 외로, 충분한 꼬임이라는 것을 만련 시 잘 잊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알고는 있지만, 몸으로 하는 것이 정말 쉽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품새는 기본품새 정방향, 역방향으로 1-6식(1-4)식을 진행하였고, 연속품새를 2회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6식까지 사범님들과 같이 해보니 아직은 속도와 리듬감을 따라 가는데도 부족함이 많이 느껴지네요, 한동안 자세 하나하나를 신경쓰기는 어렵게 느껴지고, 리듬감과 속도를 조절하는 호흡에 좀 더 집중하여야 될 것 같습니다. 은정누나와 승화형은 품새에 있는 지르기 동작 시 손발을 맞추는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는 지도를 받았습니다.
이어서 1식을 봉술로 무기술을 한 후 주춤서기 14분으로 수련을 마쳤습니다.
천종민
변사범 수련지도함 홍사범 몸상태점검 소준영 보폭을넓게 강은정 앞굽이교정 백승화 어깨힘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