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6)
변형근, 홍기민, 소준영, 강은정, 백승화, 윤태곤
7시 20분경 도착하여 간단히 청소를 마치니, 태곤이 형이 금일은 일찍 오셨네요. 같이 유근법으로 하며 몸을 충분히 풀어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금일은 비가오는 날이라 그런지 다들 차가 많이 밀려서 늦게 도착하셨습니다. 8시쯤 먼저 태곤이형과 함께 지르기와 기본동작 몇가지를 해보며 간단한 지도를 갖었습니다.
10분쯤 변사범님과 홍사범님이 오신 후 수련에 들어갔습니다.
지르기로 수련에 들어갑니다.
지르기시 지지발과 허리를 최대한 비틀뿐만아니라 전면을 상대방의 공격으로 부터 방어할 수 있는 동작에 대하여 지도하셨습니다. 가끔은 우리 수련이 한 동작에 정말 많은 동작이 함축되어 있는 것을 보며, 사람이 의미있는 동작들을 모두 넣을 수 있는 건가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기본동작에 들어갑니다.
기본동장에서는 팔의 괘적에 지도가 있었습니다. 오랜만에 아래막기의 괘적 가운데 몸이 순차적으로 이어지는 부분을 말씀하셨습니다. 허리 어깨 팔꿈치 주먹이 모두 체중이 실리며 나아가는 동작의 부분이었습니다.
거들어 막기 까지 하는 가운데, 은정누나와 승화형이 도착하였습니다. 서둘러 환복을 마치고 뒷굽이 부터 수련에 같이 참여하였습니다.
응용동작과 발차기는 시간관계 상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오랜만에 쉬는 시간을 타이트하게 가져가며, 유근법으로 충분히 풀어준 덕에 힘있게 운동을 하니 다른 때보다 훨씬 땀이 많이 나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 이정도 땀을 내는 경우엔 체력에 부족을 느꼈었는데 괜찮은 것을 보니 체력이 많이 좋아졌다는 느낌이 듭니다.
응용동작 중 금강막기 동작을 이용하여서는 겨루기에 대한 지도를 잠시 받았습니다. 내 중심선을 지키며 팔꿈치와 숨은 손 등의 동작들에도 체중을 실으며 1격 6타라는 문장에 대한 시범을 보았습니다.시범의 작은 동작에 힘이 실어지는 모습에서는 큰 동작이 정갈하게 잘 다듬어 졌다라는 느낌이 느껴졌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짧고 숨겨진 동작들에 힘을 하나도 못싣는 것이 참 어렵게만 느껴졌습니다. 거기에 대하여 호흡과 동작을 맞추는 것이란 지도를 받으며 이부분은 마쳐졌습니다.
이어서 잠시 휴식 후 품새에 들어갔습니다.
휴식을 갖는 시간에 은정누나와 승화형은 늦게 도착한 부분으로 진행하지 못하였던 지르기를 각 10회 하였습니다.
이어서 품새에 들어갔습니다.
기본품새를 정방향 역방향으로 1-6식(1-4식) 진행한 후 연속품새를 1-6식(1-3,2,3 식, 1식 5회) 2회를 하였습니다.
금일은 다들 힘있고 깊이감 있게 품새를 하는 모습들이었습니다. 품새 후 지도에 있어서도 별다른 지도가 없을 정도로 열심히 하시는 모습들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발차기를 좀 줄이고 무릎차기로 허리를 깊이 쓰려고 노력하였고, 높이에 있어서 출렁거리지 않는데 많은 신경을 써보았습니다. 나중되어서 연속품새 시 체중이 배로 느껴지는 색다른 느낌이었습니다.
무기술을 1식 봉술로 각각 진행한 후 주춤서기 14분으로 금일 수련을 마쳤습니다.
천종민
변사범 수련지도함 홍사범 겨루기시범 소준영 도장청소함 강은정 뒷굽이부터 백승화 지르기보충 윤태곤 유근법수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