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3)
변형근, 홍기민, 소준영
금일 일찍 도착해서 가볍게 샌드백을 쳤습니다.
곧 준영이가 도착하여 같이 유근법으로 몸을 풀었습니다.
8시 정도에 변사범이 도착하여 수련을 시작 하였습니다.
고관절과 허벅지를 풀어주는 동작을 잠깐 하고 주춤서 몸통지르기로 시작하였습니다.
가볍게 시작하여 묵직하고 날카롭게 지를려고 하였습니다.
몸부림치지만 차분하게 정리된 동작이 되려 노력하였습니다.
인원이 적다보니 수련 진행이 빨랐습니다.
기본동작 앞굽이 동작은 아래막기, 얼굴막기, 거들어막기를 연습하였고, 뒷굽이 동작은 양손날막기와 한(외)손날막기를 하였습니다.
준영이의 아래막기시 팔의 궤적에 대한 교정이 잠깐 있었습니다. 예전에 저 역시 참 이해하기 어려웠었는데 조사범(정효)이 몸부림에서 탄력을 이끌어 내는 것을 체득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던게 생각 났습니다.
응용동작은 아래막고 몸통지르기, 헤쳐막고 연속지르기, 금강막고 몸통모지르기, 안팔목막고 몸통모지르기, 제비품목치고 등주먹인중치기, 얼굴막고 몸통지르기를 연습하였습니다.
빠르게 진행하였습니다. 뻗는 팔다리가 그리는 궤적이 공방이 이루어지게 생각하며 동작을 해야겠습니다.
발차기는 반달차기 좌우 각 30회로 시작하였습니다.
빠르게 진행을 하는데 준영이가 조금 버거워 보이는 듯 하면서도 잘 따라왔습니다. 변사범은 미동도 없이 30회를 기계처럼 반달차기를 하였습니다.
반달차기 이후 앞차기, 돌려차기, 옆차기, 뒷차기 순으로 연습했습니다.
품새는 1식부터 6식까지 각각의 품새를 정방향과 역방향으로 연습하고 잠시 숨을 돌렸다가 1식부터 6식까지 연속품새를 연습하였습니다.
무기술은 목검을 양손에 들고 연법 1식을 하였습니다.
봉술과는 또 다르게 궤적에 대해서 또 여러가지로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후 고려품새를 6회 연습하고 마무리로 주춤서기 12분을 하였습니다.
수련을 마치고 치킨집에 잠시 들려 치킨 먹으면서 운동 관련한 이야기들을 나누다가 집으로 향했습니다.
천종민
변사범 미동없는 수련 홍사범 정리하는 수련 소준영 교정하는 수련
이승용 종민형은 지금 시조놀이 하는중...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