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3) 변형근, 홍기민, 강은정
금일수련은 저의 지도로 수련했습니다. 차렷, 준비..., 연무재의 차렷은 언제든지 공방을 할수 있는 전단개로 무릎은 살짝 구부리고, 손은 반주먹으로 하복부를 가르킴니다.
준비 하면 오른손은 오른쪽허리춤으로 왼손은 오른쪽의 칼을 빼듯이 위치해 있고, 이때 하단전에 힘을 위시하여 몸의 축을 만들면서 동시 칼을 뽑듯이 앞을 휘젓고 주춤서 몸통지르기가 시작됩니다.
주먹을 지를때는 하단전에 힘을 모음과 동시에 모아둔 힘을 발산하듯이 순간적으로 폭팔하듯이 질러 져야 됩니다. 이때 중요한건 힘을 최대한 잡고 있다가 힘이 꽉차면 폭팔하듯이 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래막기, 아래막기는 힘이 모아지기전에 공방의 동작들이 발현되면 안됩니다. 동작이 시작과 동시에 반대로 꼬임을 만드는데 거의 뒤를 바라볼정도 까지 꼬임을 만들어야 됩니다. 꼬임과 힘이 만들어지면 몸은 뒤를 바라보듯이 있지만 얼굴과 축이 되는 다리는 전진 방향을 향하고, 전진 방향의 손은 허리에 있다 뒤로 올려치듯이 큰원을 그리며 반대 귀를 향해 있다 꼬임과 힘을 더 만들어 밑으로 내리면서 앞굽이 아래막기가 이루어 집니다.
얼굴막기는 힘을 만드는 요령은 위와 같으며 꼬임을 만들때 몸통이 거의 뒤를 바라보듯이 되야하며 마치 유도에서 엎어치기 동작이 되는듯한 몸짓이 되야합니다.
거들어 막기또한 같은 방식이지만 주먹지르기가 정면을 지나면 바로 반대의 허리로 주먹이 위치해야합니다.
수련은 응용동작, 발차기, 품새순으로 수련했습니다.
홍사범은 역시 짧은 몸짓으로 폭팔적이면서 시원한 주먹지르기가 일품이네요, 저는 하단전,몸통에서 오는 힘이 조금 느껴졌습니다. 은정씨도 동작의 센스가 있네요, 체력과 강인함을 보태 완성도 있는 수련이 되야 될껏 같습니다.
주춤서기 14분으로 수련을 마치고, 다들 귀가 했습니다.
천종민
변사범 바른꼬임 개합 홍사범 폭발적인 몸짓 강은정 센스있는 동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