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2)
홍기민, 강은정
금일 30여분 전 즈음에 도착하였습니다.
오전까지 눈이 와서 그런지 길이 좀 막혔습니다.
샌드백을 흔들어놓고 흔들리는 샌드백에 맞춰 가볍게 툭툭 두들기며 몸에 온기를 돌게 하였습니다.
못던지기를 잠시 하고 유근법으로 몸을 풀었습니다.
유근법을 하다 보니 8시가 조금 지나서 운동을 시작할려고 하니 은정이 문을 열고 들어와 같이 수련을 시작하였습니다.
오늘도 끼어들기 신공으로 운전하며 왔다고 했습니다.
주춤서 몸통지르기부터 시작하였습니다.
두번지르기를 권과 장으로, 세번지르기를 권과 장으로 각 10회씩 하였습니다.
기본동작은 앞굽이 동작과 뒷굽이 동작을 연습하였습니다.
앞굽이 동작은 아래막기, 얼굴막기, 거들어막기를 하였고, 뒷굽이 동작은 양손날막기, 안팔목막기를 하였습니다.
앞굽이 동작에서는 전진시 몸을 좀 더 틀면서 전진하는 것과 뒷굽이 동작을 하면서는 은정의 손날을 교정해주었습니다.
응용동작은 아래막고 몸통지르기, 헤쳐막고 연속지르기, 금강막고 몸통모지르기, 안팔목막고 몸통모지르기, 제비품목치고 등주먹인중치기,
얼굴막고 몸통지르기를 하였습니다.
응용동작에서는 발을 놓는 위치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었습니다.
발차기는 반달차기부터 연습하였습니다.
좌우 10회씩 두번 하였습니다. 이어서 앞차기, 돌려차기, 옆차기, 뒷차기를 하였습니다.
발차기시 연속되는 손동작에도 지르기나 막기로 마무리 되게끔 유의해서 하도록 하였습니다.
품새는 1식부터 6식까지 개별품새부터 연습하였습니다.
만련과 평련으로 가가 품새별로 연습을 하였습니다. 이어서 연속품새를 2회 하였습니다.
은정에게 운동하면서 달라진 점을 물어도 늘 같다고만 이야기 하길래 이 사람은 운동효과가 없나? 희안하네...라고 생각해왔었는데.
오늘 은정이 문득 생각난듯 던지는 말이... 전에 등산을 지인들과 같이 갔는데 같이간 일행중 평소 운동 안하던 남자들의 경우 힘겨워 하는데
본인은 별로 힘든 느낌이 없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달라졌는데도 못느꼈거나, 청개구리 심보로 기대에 어긋나는 답을 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품새를 마치고 무기술을 하였습니다.
봉과 쌍검으로 연법 1식을 하였고 저는 추가로 젓가락으로 1식을, 검으로 1식 쾌련을 장검으로 2식을 연습해봤습니다.
마무리 운동으로 주춤서기 12분으로 수련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시간이 늦어져서 가볍게 씻고 청소하고 자리를 일어났습니다.
다음 수련 때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