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4)
변형근, 홍기민, 이승용, 강은정
평소보다 좀 늦게 도착했습니다. 일찍 도착해서 유근법을 좀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었는데... 오늘도 본운동 시작전의 여유시간이 20여분 정도밖에 없었습니다.
곧 변사범이 도착했고 수련 시간에 거의 이르러 은정이가 도착했습니다. 변사범은 운동을 한동안 쉬어도 못던지기를 하면 못이 잘 꽂힙니다.
시간에 이르러 수련을 시작하였습니다.
늘 하던 대로 주춤서 몸통지르기부터 시작하였습니다.
두번지르기와 세번지르기를 권과 장으로 마치고 기본동작을 수련하였습니다. 기본동작을 마칠 무렵 용사범이 도착해서 응용동작부터 함께 수련하였습니다.
반달차기를 시작으로 앞차기, 돌려차기, 옆차기, 뒷차기를 연습하였습니다.
발차기를 마치고는 품새를 연습하였습니다.
각 품새를 만련으로 1회, 평련으로 1회씩 하였고 연속품새는 2회 연습하였습니다.
품새를 마치고 쌍검과 봉으로 각자 나와 연법 1식을 연습하였습니다.
주춤서기 15분으로 수련을 마무리하였습니다.
변사범은 무릎에 무리 안가게 다소 높은 자세로 허리를 사용하여 부드럽게 움직였습니다. 품새 중간중간에 습관적으로 진각이 나올까 조마조마했지만 잘 자제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중간 중간에 샌드백을 치거나 저에게 장난으로 다가와 손만 써서 겨루기를 하다 보면 묵직함과 단단함이 느껴집니다. 맞부딪히면 제 주먹이 부서질것 같습니다.
용사범은 유연하고 힘이 좋습니다. 다만 동작을 할 때 아직 힘이 덜빠져 보입니다. 발차기 할 때 힘을 빼 다리가 말리게 하듯이 무릎을 접어야 하는데 무릎이 덜 접힙니다. 그래도 요즘 보면 동작이나 자세가 안정되어 갑니다.
은정이는 일단 자세를 낮춰야겠습니다. 허벅지에 타는 느낌이 들어 힘들더라도 노력해야합니다.
금일은 수련을 마치고 씻고 자리를 정리하고 바로 집으로 향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