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5)
변형근, 홍기민, 양준명, 소준영, 최원영
45분경도착하여 서둘러 환복한 후 유근법으로 수련을 준비하였습니다. 변사범님, 홍사범님, 준명이형은 한창 유근법을 하고 계시는 중이었습니다.
3 주 만에 수련이여서 유근법 처음부터 많은 결림과 뱃심 부족이 느껴집니다.
8시가 되어 주춤서 몸통지르기로 수련을 시작합니다.
2번 지르기와 3번 지르기를 하였고 뒷 줄의 사람들은 허리가 전혀 움직이지 않는 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가능한 한 호흡을 느끼고 주춤서기에서부터 경직되지 않도록 자세부터 만드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기본동작을 합니다. 아래막기, 얼굴막기, 거들어막기 순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거들어막기 동작 시 준명이 형의 동작을 중심으로 변사범님이 괘적은 직선을 추구하라는 지도를 하였습니다. 의도적으로 돌리는 동작들이 나타나는데 상체의 회전으로 인한 자연스러운 동작이 아니라 힘이 실림에 공격이 되지 못할 것 같이 보였습니다. 내 중심 선을 지키고 움직임 속에서 낮은 자세와 체중을 싣는 동작을 하라고 하셨습니다.
기본동작을 마친 후 응용동작에 들어갔습니다.
응용동작을 별다른 지도 없이 진행되었습니다. 응용동작 중간부터 벌써 체력이 부족하고 뱃심이 없어진 것이 느껴집니다. 힘들다 보니 호흡을 아끼고 가능한 한 동작을 간결하게 하려고 어쩔수 없이 노력하게 되는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평소 수련에서도 최대한 힘을 써서 짜내려고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사범님들도 벌써 몸이 땀으로 다 젖은 것을 보니 새삼 동작들이 더 낮아 보이는 것 같습니다.
4식에서 안팔목막고 몸통 모지르기 시 제가 동작을 두 동작으로 나눠 하시는 걸 보고 한 동작이라고 지적해 주셨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모지르기를 한 후 사범님들의 동작은 정면을 향하는 모습이 완벽히 드러나는데 본인은 반대편 어깨가 유독 보이는게 동작의 맺음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주춤서기의 부족으로 잡아주는 힘이 부족함을 많이 느낍니다.
발차기는 반달차기, 앞차기, 돌려차기, 옆차기, 뒷차기 순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잠시 휴식을 취하고 기본품새를 1-6식 뒷줄은 1-4식까지 한 후 연속품새를 번갈아 가면서 진행하였습니다.
품새는 금일 체력이 부족하여 같이 하는 원영씨의 동작은 볼 여력이 안되었고 변사범님과 홍사범님 위주로 지켜보았는데 안정적인 자세를 중심으로 허리의 회전에 따라 한동작 한동작 일치함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허리와 동작이 일치하지 않고 부족한 체력으로 인해 허리 움직임이 생략되면 동작이 조급해지고 높아짐이 발생하였고 호흡이 깊지 못함이 느껴졌습니다
상체의 흔들림이 없는 것도 인상적이었고, 이러한 부분은 원리를 찾고 동작을 연습해 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연속품새를 각 2회 한 후 무기술 봉술과 검술을 하였습니다.
이후 주춤서기 15분으로 수련을 마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