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2)
변형근, 이승용
날씨가 꽤 추워졌습니다. 양재역에서 도장까지 걸어가는데 기온도 낮고 바람도 불어 찬 기운이 훅 느껴지네요.
이런 때일 수록 수련 전 유근법이 중요합니다. 낮은 기온에 몸을 움츠려 많이 굳기 때문이지요.
7시 40분쯤 도착하니 변사범이 유근법으로 몸을 풀고 있습니다. 요즘 유근법부터 촬영을 하기 때문에 영상으로도 볼 수 있어 평상시 따라 하기도 좋습니다. 서둘러 옷을 갈아입고 짧은 시간이나마 어깨와 목, 허리 등을 풀어줍니다.
유근법만 제대로 해도 땀이 나는데 매번 수련 시간에 촉박하여 도착하니 그것이 아쉽네요.
몸통지르기부터 수련합니다. 오늘도 낮은 자세로 무릎에 최대한 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신경쓰면서 수련을 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몸통지르기는 허리의 꼬임으로부터 주먹을 던지듯이 질러 줍니다. 몸통지르기 100회를 하고 기본수련을 합니다.
아래막기부터 얼굴막기, 거들어막기 등등 기본수련을 합니다. 허리꼬임과 활개에 좀 더 신경을 씁니다.
기본동작 수련 후 응용동작을 합니다. 아래막고몸통지르기 부터 제비품 목치고 등주먹 인중치기, 얼굴막고몸통지르기까지 수련을 합니다. 수련 할 때 허리가 아닌 팔이 먼저 움직이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동작만 빨리 하려다보니 그렇게 되는 것 같습니다. 허리로부터 오는 꼬임에 좀 더 신경써야겠습니다.
응용동작을 마치고 발차기 수련을 합니다. 반달차기로 시작해 앞차기, 돌려차기, 옆차기, 뒤차기 순으로 수련합니다. 무릎을 높이 들고 발을 지르듯이 차야 합니다. 또한 팔은 방어와 공격이 이뤄지도록 움직입니다. 연무재는 매순간 공방이 이뤄져 실전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법수련은 1식 만련부터 시작하여 6식까지 만련과 평련을 각 1회씩 수련합니다. 변사범이 무릎이 좋지 않아 무리를 느꼈지만 꿋꿋히 수련에 몰입합니다.
4식에서 수련 중 상체가 자꾸 숙여져서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자세를 낮추라고 들었습니다. 낭심 뽑기에서도 그런 자세가 나오는데 더욱 신경써야겠습니다.
연법 1식부터 6식까지 연속으로 평련수련을 하고 무기술을 합니다. 봉술로 1식을 하고 쌍검과 진검으로 각각 수련을 합니다.
진검에서 허리가 아닌 팔로 하다보니 위력이 반감되고 동작이 뻣뻣해집니다. 좀 더 허리를 이용한 무기술이 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주춤서기 10분으로 수련을 마무리 합니다.
저와 변사범 둘이 수련을 하니 공간은 널럴한데 마음 또한 허전하네요. 다들 연말이 다가오니 바쁜가 봅니다. 바쁘더라도 건강관리에는 항상 신경쓰도록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