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5)
변형근, 홍기민, 이승용, 양준명, 소준영
30분경 도착하여 청소 후 유근법으로 수련을 준비하였습니다.
40분경 준명이형이 도착하고, 50분경 홍사범님, 55분 이사범님이 차례로 오셨습니다.
8시 5분 경 촬영과 함께 수련을 시작하였습니다.
주춤서 몸통지르기로 수련을 시작합니다.
몸의 지지를 위한 중심이 조금 낮아지고 있고, 발바닥의 그립 또한 조금씩 더 잡아주는 느낌을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몸을 잡아주는 느낌에 대해 어깨를 잡는 느낌, 하체의 중심을 낮추는 느낌 등 조금더 넓은 범위로 이해할 수 있게 되는 측면 생깁니다.
물론 그렇다고 동작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무게를 느끼기 시작하면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조금더 자연스럽게 고민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본동작을 진행합니다.
손동작은 선을 만들고 몸동작은 회전을 만들도록 하고 싶은데, 회전축이 말을 안듣네요. 자연스러운 선을 만드는 것 조차 기울어져 보인다고 하니 아직은 갈길이 먼거 같습니다.
홍사범님의 시범을 참고하면 회전축이 잘 잡혀있고 회전축의 이동힘이 아주 강력하게 느껴지는 느낌입니다.
응용동작을 진행합니다.
만련, 평련, 발을 사용하여 시범을 보여주십니다. 우리의 품새가 의미하는 바가 잘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발차기 진행할 쯤 변사범님이 도착하여 수련에 같이 참여 하셨습니다.
아직까지 발차기의 지지축을 느끼지 못해 사범님들의 간결한 동작에 비해 저는 느리고 동작에 점이 없게 느껴집니다.
잠시 휴식 후 기본품새를 진행하였습니다.
만련에 많은 공을 드리라는 지도가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잡아주는 연습을 비롯해 축의 회전 등 만련에서 이해를 더 할 수 있는 많은 부분이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평련에서는 만련에서 느낀 바를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하 연속품새 및 무기술을 진행하고
주춤서기 15분으로 수련을 마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