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3)
변형근, 홍기민, 이승용
금일은 업무가 늦게 끝나서 도장에 8시 넘어 도착을 했습니다. 코로나 위기 단계가 1.5단계로 올라가고 2단계까지 갈 수 있다는 뉴스에 불안감이 커집니다.
이럴수록 개인위생에 더욱 철저...
도장에 도착하니 변사범과 홍사범이 유근법을 끝내고 수련에 막 들어가는 참이었습니다. 서둘러 도복을 갈아입고 기본동작 수련부터 참석합니다.
몸에 힘이 잔뜩 들어간채로 아래막기와 얼굴막기 등을 하는데 허리 꼬임도 없이 상체와 말단으로 동작을 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유근법의 소중함을 깨닫게 됩니다.
뒷굽이 양손날 막기 등 기본 동작을 끝내고 응용 동작 수련을 합니다. 아래막고 몸통지르기부터 각 연법에 맞는 동작을 수련합니다.
제비품 목치고 등주먹 인중치기 부터 얼굴막고 몸통지르기까지 수련하고 응용동작을 마칩니다. 호흡이 내려가지 않아 더 힘이 들고 벅찹니다.
낮에 스트레스 받는 일이 많았는데 그 영향이 저녁 수련에까지 미치는가 봅니다. 일단 멘탈을 정리하고 발차기 수련을 합니다.
앞차기부터 돌려차기, 옆차기와 뒤차기, 응용발차기 까지 마치고 잠시 쉬는 시간을 갖습니다. 응용발차기 할 때는 이제 쉴 수 있겠구나 하는 마음에 아무 생각없이 한 것 같네요.
1분 정도 휴식 후 연법 1식 만련부터 수련합니다. 만련을 통해 호흡을 좀 더 다스리고 허리의 꼬임을 느껴보자고 생각합니다.
어깨와 팔이 먼저 움직이는 것이 아닌 허리를 통한 꼬임으로 자연스레 삼지가 펼쳐지도록 합니다. 아주 천천히 하되 부드럽게 끊어지지 말고 한 번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다음에...
연법 1식부터 6식까지 만련과 평련으로 수련합니다. 만련할 때는 최대한 낮게 상체가 기울어지지 않도록 중심을 잘 잡고 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잠시 휴식 후 다시 연법 1식부터 6식을 평련으로 수련합니다. 변사범이 맺는 동작을 확실히 하고 동작을 크게 크게 할 것을 주문합니다.
확실히 만련을 하고 나니 호흡이 제대로 돌아오는 느낌입니다. 정신을 수련에만 집중하고 무념무상으로 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다시 연법 6식까지 조금 빠른 평련으로 수련하고 활개를 크게 하려고 신경을 썼습니다.
무기술 시간입니다. 수련생이 적어 제 차례도 빨리 찾아오네요. 장봉으로 1식을 하는데 두손이 자유롭지 못한 것이 오히려 동작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활개와 허리 꼬임에 신경을 쓰며 무기술을 합니다. 홍사범은 장봉에서도 역시나 자세가 낮습니다.
오늘은 쌍검이 아닌 오랜만에 양손삼지창으로 3식을 수련합니다. 은근히 제 자신을 찌를까 긴장하면서 했네요. 그래서인지 동작도 더 안나옵니다.
변사범의 3식 동작은 시원시원하고 위력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장검으로 1식을 수련하고 마칩니다. 어깨가 아닌 허리로 하려고 해도 자꾸 어깨와 팔에 힘이 들어가네요.
도장에서 간단히 음료와 간식으로 뒤풀이를 하고 문을 나섭니다. 함께 땀을 흘리고 서로의 고민도 얘기하며 연무재 시간이 참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