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3)
변형근, 이승용, 양준명
벌써 2월의 마지막 월요일 수련입니다. 설이 있는데다 2월은 28일 밖에 안되어 더 빨리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날이 풀리고 있지만 꽃샘 추위 때문에 아직 점퍼를 벗을 때는 아닌 것 같네요.
양재역에서 내려 커피 한 잔을 마시고 도장으로 향합니다. 운동 전 커피 한 잔이 운동능력을 좀 더 좋게 한다네요.
도장에 도착하니 변사범과 준명이가 유근법으로 몸을 풀고 있습니다. 준명이가 일찍 와서 준비를 철저히 하더니 실력이 훅 성장한 것 같습니다.
저에게도 자극이 됩니다.
홍사범은 아직 햄스트링이 회복되지 않아 참여하지 못하였습니다. 속히 회복되기를 기원합니다.
저도 서둘러 어깨와 허리, 다리를 풀어주고 바로 수련에 돌입합니다.
주춤서몸통지르기로 시작을 합니다. 주춤서기 한 후 바로 자세로 돌아올 때 무릎이 시큰거리는데 무릎으로 일어설 것이 아니라 허벅지와 엉덩이를 이용해 제자리로 돌아오려고 신경을 씁니다. 그러면 좀 낫더라구요.
몸통지르기 할 때 상대의 명치를 지른다는 느낌으로 어깨가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수련합니다.
아래막기 부터 시작하여 기본동작을 수련합니다. 양손날 막기 등 뒷굽이 자세를 좀 더 낮게 허리 꼬임이 확실히 되도록 신경써야겠습니다.
따로 뒷굽이 자세를 연습하지 않으니 기본이 흐트러진 것이 느껴집니다.
응용동작으로 아래막고 몸통지르기부터 제비품목치고등주먹인중치기, 얼굴막고 몸통지르기까지 수련을 합니다.
이번에는 발차기 수련입니다. 반달차기 좌우로 10회씩을 하고 앞차기, 돌려차기, 옆차기, 뒤차기 및 응용발차기 수련 후 발차기를 마칩니다.
가상의 적이 앞에 있다 생각하고 간결한 동작으로 발차기를 합니다.
무릎을 높이 들고 허리를 이용하여 앞차기인지 돌려차기인지, 옆차기인지가 순간적으로 결정됩니다.
1분 정도 휴식 후 연법 수련에 들어갑니다. 만련 1식부터 시작하여 평련을 수련하고 나머지 6식까지 그렇게 수련합니다.
중간에 변사범이 주먹이 허리춤에서 나와야 한다고 지도합니다. 생각했던 곳보다 좀 더 아래에서 질러진다는 느낌으로 해야겠습니다.
3식에서도 좌우 날개 부분에 주먹이 나갈 때 서로 교차하며 확실한 방어가 이뤄지고 공격이 이뤄져야겠습니다.
평련으로 1식부터 6식까지 2회 수련 후 연법 수련을 마무리 합니다.
자세를 낮게 한다고 하는데 영상을 보니 아직 한참 높네요...
무기술로 봉술 1식과 쌍차로 3식, 가검으로 1식을 수련 후 무기술을 마칩니다. 검으로 1식 할 때 좀 더 활개를 크게 해야겠습니다. 중간에 멈추는 듯한 경향이...
또한 봉술 1식에서도 주먹이 확실히 허리춤에서 질러지도록 좀 더 신경을 써야합니다. 팔을 돌리지 않도록...
주춤서기 15분으로 오늘의 수련을 마무리 합니다.
잠시 각자 사는 얘기를 하고 집으로 돌아갑니다. 이제 봄이 시작되는 만큼 각자의 삶에서도 따뜻한 기운이 스며들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