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2)
이주환, 이승용
날씨가 추워졌습니다. 그럼에도 수련은 멈추지 않습니다.
연말이라 다들 바쁘신거 같은데 잘 마무리 하시고 속히 도장에서 얼굴들 봤으면 좋겠습니다. 송년회는 못할 망정 신년회는 해야 할텐데요.
도장에 도착하니 주환이가 먼저 와 있었습니다.
날이 추워지니 몸을 푸는데 좀 더 신경을 쓰게 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다 되어 충분히 풀어주지 못하고 수련에 들어갑니다.
그래서인지 수련의 강도를 조금 약하게 합니다. 이런 식으로 자꾸 수련이 좀 루즈하게 되어 부끄럽습니다.
몸통지르기 100회를 합니다. 코로 호흡하여 숨이 충분히 단전까지 내려가도록 합니다. 호흡이 제대로 되지 못하면 더 힘이 드는 것 같습니다.
축을 단단히 고정시키고 허리와 호흡을 통해 주먹을 던지듯이 질러 줍니다.
기본동작 수련을 합니다. 낮은 자세로 하려고 하나 이사범과 비교하니 현저히 높습니다... 자세가 낮아지기 위해 무릎을 굽히는 것보다 고관절을 더 접어 자세를 낮추는 것이 바른 자세라고 생각됩니다. 수련 할 때 무릎에 힘을 주면 종종 무릎에 찌릿한 느낌이 듭니다. 아무래도 동작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몸이 알려주나 봅니다.
아래막기부터 시작하여 뒷굽이까지 기본동작을 수련하고 응용동작을 수련합니다. 각 연법에 맞는 포인트 동작들을 수련합니다.
도장 끝에서 끝까지 1회 왕복을 합니다.
발차기 수련을 합니다. 반달차기 좌우 10회씩 수련을 하고 앞차기, 돌려차기, 옆차기 및 뒤차기, 응용뒤차기 순으로 수련을 합니다.
반달차기는 다음엔 15회씩으로 늘렸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돌려차기와 옆차기에서는 아무래도 옆구리 살이 찌다보니 상체가 뒤로 많이 젓혀집니다. 살이 찌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도 수련하는 사람으로서의 도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잠시 휴식 후 연법 수련을 합니다. 만련과 평련으로 1식부터 6식까지 수련을 합니다. 잡생각이 많다보니 동작이 높아지고 호흡의 리듬이 흐트러집니다. 정신을 온전히 수련에 집중해야 하는데 연말이라 정신이 없네요... 수련시간 동작 하나하나에 좀 더 집중해야겠습니다.
동작을 곱씹어 가면서 바르게 하고 있는 것인지 생각하며 수련해야겠습니다.
연속품새 1식부터 6식까지 1회 수련을 합니다. 속도보다는 낮은 자세와 바른 동작에 신경씁니다. 방향 전환 할 때 동작의 위력이 감소하는 느낌이라 지난번 수련에서 이사범이 허리를 살짝 둥글게 하여 상체의 무게중심이 약간 앞으로 가게 하라 했는데 그렇게 하니 좀 더 위력적인 느낌이 듭니다.
무기술을 수련합니다. 장봉과 쌍검, 진검 등으로 3~4회 수련을 합니다. 동작의 빠르기 보다 허리에서 무기까지 힘을 제대로 전달하자라는 생각으로 수련을 했습니다.
주춤서기 10분으로 수련을 마무리 합니다. 점점 시간을 늘려야 하는데 뒤로 가는 것 같아 민망하네요.
편의점에서 사온 음료로 주차장에서 이런저런 얘기를 하고 귀가했습니다. 주환이도 이직을 해서 정신이 없을 듯 합니다.
다들 바쁘게 사네요. 무엇보다 건강 잘 챙기시고 내년에는 좀 더 여유 있는 모습으로 수련을 즐겼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