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2)
홍기민, 소준영
근로자의 날로 인한 휴일이네요, 오랜만에 수련입니다. 상반기가 개인적으로는 가장 바쁜 시기라 회사 업무 등으로 받은 스트레스가 몸으로 느껴지는 상황이네요. 홍사범님도 최근 가족행사로 인한 장거리 운전과 과로 등으로 허리와 목등이 안좋다고 하십니다.
홍사범님을 포함 굳은 몸 으로 인해 유근법에 시간을 더 할애하며 수련을 준비하였습니다. 약 30분 정도 충분히 몸을 풀어준 후 9:25분 경 주춤서지르기로 수련을 시작하였습니다.
지르기 시 홍사범님이 가볍게 어깨나 팔에 힘을 빼라고 지도해 주십니다.
기본동작입니다. 3식 금강막고 몸통지르기에 대한 지도로 금강막기 동작 또한 처음 체중을 걸며 동작을 시작하고, 나감과 동시에 체중을 잡으며 막기 동작으로 전환을 확실히 해줌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시네요. 그리고 전반적으로 동작이 깔리듯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씀해 주십니다. 5식은 허리가 무의식적으로 앞으로 눕는 것 같아 허리를 세우는데 신경을 써야 할듯 싶었습니다.
발차기 까지 마치고 품새를 진행하였습니다.
기본품새 1-6식을 진행하였고, 1,3,5식은 만련과 평련으로 나머지는 평련으로 각 2회를 하였습니다.
집중을 한다고 하였는데 후반으로 갈 수록 단전을 잡아주는 호흡이 많이 약해짐이 느껴졌습니다. 가끔 요즘 축구를 한다고 하는데 쓰이는 근육, 운동 방식이 달라 운동 효과가 또 다르다고 생각이 드네요.
이후 연속품새 1회와 무기술을 봉술, 쌍검술, 일검술로 진행하였습니다.
홍사범님의 검술이 낮고 빠르게 보이네요. 최근 유근법으로 관절이 풀려 가동범위가 좋아졌다고 하시는데 좋아진 유연성 등이 밸런스와 동작이 낮고 빠름으로 발현되네요.
개인적으로는 틀이 어느 정도 형성되어 보인다고 홍사범님이 말씀해주셨고, 양과 유연성을 늘려야 한다고 하십니다.
주춤서기로 수련을 마무리 한 후 누수에 대한 보강공사를 한시간 정도 진행하고 귀가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