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Training Diaries 연무일지

공개·회원 9명

2026년 02월 01일 (일) - 작성자 이주환


출석(2)

     

이주환, 소준영

     

저녁 6시 풍납동 도장에 들어섰습니다.

     

수련의 시작은 청소입니다.

양재동 시절에는 수련 후 청소를 했지만 현재는 도장에 들어서면 청소기부터 돌립니다.

     

청소 중 준영이가 합류하였고 함께 마무리 하고 수련에 들어갔습니다.

 

역시 몸풀기는 전과 같이 요가 동작 태양경배자세(Surya Namaskara A 5회, B 3회 )로 몸을 풀었습니다. 딱 10분 걸립니다.

     

주춤서 몸통지르기를 시작으로 기본동작, 응용동작, 발차기, 품새, 무기술 순으로 수련을 하였고. 금일은 준영이의 의견으로 품새 시 쾌련을 하였습니다.

     

오랜만의 쾌련이라 조금은 긴장된 마음으로 하였는데 생각보다는 느낌이 좋았습니다.

쾌련이후 빠름을 가르는 주요 요인에 대해서 준영이와 의견을 나누었는데 몇 가지 요인 중 가장 중요한건 발차기, 좀 더 직관적으로 무릎을 드는 동작이 빠르고 정교할수록 움직임에 가속도가 붙는다는 쪽으로 의견을 좁혔습니다.

물론 인체의 움직임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어 어떤 하나의 요인으로만 움직임을 설명한다는 것이 모순이지만 진행방향이 있는 이동 동작에서의 속도는 마치 100미터 달리기의 폭발적적인 움직임에 그 동작의 목적이 투영되어야 품새에서 추구하는 것이 실현된다고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각됩니다.

     

쾌련 이후 짧은 정리운동으로 호흡을 가다듬고 금일 수련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도장을 나선 후 바로앞 카페에서 준영이와 커피한잔하며 현재 도장의 계약만료건으로 3월 이후 도장의 거취에 대해 논의를 하다가 자리를 파 했습니다.

19회 조회

태권도연무재
05538 서울시 송파구 강동대로9길 18, 지하1층 (풍납2동, 미래빌딩)

Copyright 1997 Traditional taekwondo Yonmujae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 Grey Facebook Icon
  • Grey YouTube Icon
  • Grey Instagram Icon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