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5)
변형근, 홍기민, 소준영, 강은정, 백승화
조금 늦게 도착하여 유근법을 깊게 못한채 수련에 들어갔습니다.
홍사범님은 못 던지기에 심취하셔서 수련 전 10분간 못 던지기 연습을 하셨는데, 그것 만으로도 땀이 많이 나시네요. 5분경 변사범님이 도착하신 후 지르기로 수련을 시작하였습니다.
금일 지르기는 주춤서기 후 모든 지르기를 한번에 진행하였습니다. 1년 전쯤 이렇게 하고 나면, 숨쉬기도 힘들고 허벅지에 불이나서 지르기에 집중을 못하였었는데 조금은 호흡에 맞춰 따라할 정도는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날카롭고 짜여지듯이는 느낌조차 잘 모르겠네요. 승화형과 은정누나는 한번에 하는 지르기에 숨이 많이 찻던 것 같습니다.
기본동작, 응용동작, 발차기를 진행하였습니다.
느리게 할때 전체적인 형국은 어느정도 보일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다만, 뒷굽이 전진 기본동작과 옆차기, 돌려차기 부분에서는 아직 몸이 곧게 나가지 못하는 거부감이 드는 기분입니다.
얼굴막기와 거들어막기에서도 모았다 피는 동작에서도 허리힘을 찾기가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수련 가운데 발과 동시에 나갈려고 노력을 하고 있는 부분에 좀더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동시에 손발이 같이 나가니, 지지되는 발과 나가는 발 이후 회수하는 힘이 모두 약해서 되지 않는 것 같긴 한데 정확히 어느 부분이 더 문제일까 궁금하긴 합니다.
은정누나와 승화형은 응용동작 가운데 4식 안팔목막고 지르기와 6식 얼굴막고 지르기 또한 추가적으로 더하여 응용동작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처음이라 어색한 부분도 있긴 하지만, 반대방향에 대하여 상당히 헷갈려 하더군요,, 어쩔 수 없습니다.... 열심히 하세요..
품새에 들어갑니다. 기본품새를 정방향 역방향으로 1-6식(1-3,1식) 진행하였습니다. 이어서 연속품새는 자기속도로 1-6식(123,12식) 2회를 하였습니다.
요즘은 품새에서 홍사범님의 깨달음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금일과 최근엔 호흡에 관하여 끝 동작이 후, 조금 더 내뱉으시는 효과에 대하여 지도해 주셨습니다. 모든 품새에 한번 적용을 할 수 있도록 한번 노력해 봐야 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금일은 힘을빼고 해볼려고 하였는데, 오히려 잘 안된 느낌이었습니다. 균형은 어느정도 맞추어 진것 같지만, 허리쓰여짐이라던가, 채찍 같은 힘은 훨 씬 둔화되며, 개합만 잘 된 느낌이라 할 까요... 최근에 응용동작에 집중하였더니, 품새에 집중도가 조금은 떨어진 기분이네요.
은정누나와 승화형은, 나름의 수련방향이 보여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은정누나는 품새 시 허리를 최대한 많이 돌려보려는게 보이는 모습이 좋은 점이지만, 허리에 집중한 나머지 자세가 생각보다 높아지는 경향이 있는 점이 있긴 합니다. 승화형은 전진 동작 시 탄력을 쓰는 동작이 좋아지고 있어 보입니다. 정확히 탄력일지는 본인만이 알겠으나, 아무튼 전진동작에서 좋은 점이 많이 보입니다. 단 회전 시에 동작이 좀 뭉개지는 점 만 신경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분 다 많이 많이 좋아지신것 같네요.
이후 무기술 봉술로 1식 및 사범님들은 검술로 1식을 진행한 후 주춤서기 14분으로 수련을 맞췄습니다.
금일도 변사범님 수련 1001회 및 은정누나 50회 겸 치킨 집 회식을 하였네요.
천종민
변사범 수련지도 홍사범 못던지기 소준영 일지작성 강은정 방향숙지 백승화 회전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