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5)
변형근, 홍기민, 소준영, 강은정, 윤태곤
도장에 들어서니.. 반가운 얼굴이 보이네요.
오랜만에 태곤씨가 유근법을 하고 있더군요. 조금 안정화되 이제 수련할수 있다고 합니다.
수련할 수 있는 상황, 도장, 동도들..다 복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련은 저의 지도로 했습니다.
은정씨는 기본동작시 들어와 합류 했습니다.
태곤씨는 동작을 잃어 버리진 않았지만, 호흡이 전혀 되지 안아 너무 숨가빠 하더군요. 다리 흔들리는 점도 많았구요.
수련을 통해 몸과 호흡을 다스리길 바랍니다.
소준영군의 동작이 균형이 조금 좋아 졌네요. 무기술이 품새에 교정이 된듯 보였습니다.
기본수련후 품새 전에 은정씨 한테 주춤서 몸통지르기를 지도 했습니다.
동작이 눈에 보일정도로 안정화 되보였고 주먹에도 위력이 조금은 있어 보였습니다.
수련중 호흡이 너무 중요하다고 새삼 느껴졌습니다.
수련중 호흡 하나하나가 챙기기가 너무 힘든데, 그 한숨 한숨을 간과 하다가 뒤로 갈수록 숨을 다스리진 못해,
동작들이 느려지고 힘듬이 점점 가중치가 더 해 갑니다.
동작시 숨을 계속 들이 마시고 진각과 내지름과 동시에 숨을 토해 내야 됩니다.
숨은 하단전과 횡경막이 세로로 커지는 느낌으로, 심장쪽이 아니라 횡경막쪽
갈비 뼈가 들려 벌어 지면서,
내실때는 하단전부터 시작해 모든 호흡을 토해내며 갈비 뼈 까지 닫혀지면서 한숨 한숨을 소준히 쉬셔야 합니다.
품새는 1식부터 6식까지 평련으로 두번씩 해왔는데, 호흡과 몸만듬을 위해 1식부터 6식까지 한번은 만련(너무 느리지않게) 한번은 평련으로 시현해봤습니다. 연속품새 1식부터 6식까지
천종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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