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6)
변형근, 홍기민, 이승용, 양준명, 강은정, 윤태곤
금일 7시 30분 즈음 도착하여 평소 처럼 가볍게 샌드백을 치고 못 던지기를 하며 체온을 올리던 중 준명이와 태곤이가 도착하여 같이 유근법을 하였습니다. 태곤이가 처음 봤을 때 부터 유연하기는 했지만 쟁기 자세에서 수직으로 세우는 것은 잘 되지 않았습니다.
이사범과 준영이는 각자 개인 사정으로 수련에 불참함을 미리 알려왔습니다.
운동 시작할 시간을 조금 앞두고 변사범과 은정씨, 그리고 승용이가 도착하였습니다.
변사범의 지도로 수련을 시작하였습니다. 승용이는 처음 시작부터 수련 하는 것이 무척 오랜만이었습니다.
주춤서 몸통지르기 부터 시작하였습니다. 두번지르기와 세번지르기를 권으로 10회 장으로 10회 하였습니다.
기본동작은 앞굽이동작과 뒷굽이동작을 하였는데 앞굽이 동작은 아래막기, 얼굴막기, 거들어막기를 하였고 뒷굽이 동작은 양손날바깥막기와 한손날안팔목막기를 하였습니다.
응용동작은 아래막고 몸통지르기, 헤쳐막고 연속지르기, 금강막고 몸통모지르기, 안팔목막고 몸통모지르기, 제비품목치고 등주먹인중치기, 얼굴막고 몸통지르기를 하였습니다.
은정씨는 또 변사범한테 덤비다가 다리에 멍이 들었습니다.
멍이 하나 나을만 하면 멍이 하나 생깁니다.
변사범이 저랑 겨루기 할 때도 은정씨랑 하는 것 처럼 해주면 좋겠습니다.
발차기는 반달차기부터 하였습니다.
힘을 빼고 허리를 사용하여 발을 자유롭게 휘두르는 것에 중점을 두고 하였습니다. 변사범의 시범이 먼저 있고 좌우 각 10회씩 두번 하였습니다. 이어서 앞차기, 돌려차기, 옆차기, 뒷차기를 하였습니다.
발차기를 마치고 품새를 하기 전에 은정씨의 몸통지르기 연습이 있었습니다. 이제 허리를 쓰는 느낌이 나기 시작합니다. 변사범이 자세하게 세부적인 동작을 교정을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주춤서기 자세에 대한 교정도 있었습니다. 그 잠깐에 운동이 많이 됬는지 얼굴이 붉게 상기되었고 힘들어 했습니다.
품새는 1식부터 6식까지 2회씩 하였습니다. 처음은 만련으로 하고 두번째는 평련으로 하였습니다.
만련으로 연습을 하는 부분이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만련 자체로도 큰 도움이 되고 또 진행속도에 여유가 생기다 보니 초심자들이 동작과 호흡을 보고 따라하기도 좋았습니다.
평련은 만련의 느낌을 그대로 살려서 속도를 좀 더 올려서 해볼려고 하였습니다.
이어서 연속품새를 하였는데 2개 조로 나누어 돌아가며 총 2회를 하였습니다.
태곤이는 아크로바틱하게 동작의 모양은 제법 나오는데 본질적으로 동작 자체가 만들어주는 힘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변사범이 태곤이의 금강막고 몸통모지르기 동작에 대해 수련을 마치고 저에게 자세를 다듬어 달라고 하였습니다.
무기술은 봉으로 한번 쌍검으로 한번 하였습니다.
무기술이 품새를 가다듬는데 커다란 도움을 주는게 느껴집니다.
쌍검을 할 때는 아무래도 목검을 한손으로 들다보니 악력과 손목힘이 많이 들었습니다.
준명이는 알건 다 아는데 몸이 뻣뻣해서 몸 상태를 만드는게 급해보였고. 은정씨가 실력이 늘고는 있는데 일단 하체 강력이 현재 가장 필요해 보였습니다. 승용이는 힘을 절제 하고 궤적과 보법을 좀 더 정리할 필요가 느껴졌습니다.
만련을 천천히 아주 낮게 궤적을 크게 그리면서 하면 한다리 낮은 자세가 되면서 품새 연습도 되고 호흡을 통한 명상과 유근법도 되고 여러가지 장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주춤서기로 수련을 마무리 하고 나머지 개인 수련 시간과 샤워를 번갈아 가면서 한 뒤 음료로 목을 축이며 이야기를 나누다 자리를 일어났습니다.
천종민
변사범 수련지도 홍사범 일지작성 용사범 정시수련 양준명 경직된몸 강은정 자세교정 윤태곤 자세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