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2)
홍기민, 소준영
금일 수련은 8시 15분 경 시작하였습니다.
주춤서몸통지르기를 연속으로 하였습니다.
기본동작은 홍사범님이 본인의 시범동작을 먼저 보여주시고 주의할점을 얘기해주신 후 동작을 반복 하였습니다. 차근차근 한동작 한동작 진행하였는데, 얼굴막기는 어깨를 깊숙이 감아줄때의 좋은 점을 말씀해주시며 꼬임과 동작의 완성도 측면의 내용을 언급해 주셨습니다. 뒷굽이도 동일하게 주의하며 한발로 지탱하며 엉덩이로 지지하는 느낌을 더하라고 지도해 주셨습니다.
기본동작을 마친 후 다음은 응용동작입니다.
3식의 금강막고 몸통 모지르기는 옆차기 후 모으는 동작까지 연결하여 확실하게 해 줌으로써 좋아 질 수 있는 점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한다리로 중심을 잡고 힘을 발차기 또한 힘을 맺을 수 있어야 하는 점이 크게 들려 왔습니다.
4식은 몸통 모지르기 시 좁게 몸을 잡아주는 힘을 유념하였고, 5식은 허리를 세우는 점, 6식은 얼굴막기와 동일하게 유념하였습니다.
발차기입니다.
반달차기는 뒷꿈치를 엉덩이에 붙일 정도로 무릎을 높이 들며 최대한 모아서 펴지는 동작을 순간적으로 차는 모습을 시범해 주셨습니다. 시범을 가까이서 보니 공격동작안에 방어가 들어가 있는게 겨루기 할때 참 들어갈 곳이 마땅치 않았던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발차기는 지도에 따라 앞차기, 돌려차기는 엉덩이로 차는 느낌을 찾기위해 노력했고, 옆차기는 동작의 끊어짐 없이 연결성을 찾아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뒷차기까지 마친 후 잠시 휴식을 갖고 품새에 들어갔습니다.
품새는 기본품새와 연속품새를 각각 2회씩 진행하였고, 시간이 촉박하여 함께 차근차근 동작을 눌러주는데 목표를 두고 하였습니다.
이어 무기술을 봉술, 검술 각각 진행 한 후 주춤서기 15분으로 수련을 마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