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첫날입니다. 2021년 후반기 힘차게 시작하려는데...
오늘 다들 바쁜 일정이 있어 불참 연락이 왔습니다. 어쩌다 일찍 도장에 도착한 날 아무도 없네요. 그나마 홍사범이 좀 늦게 온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혼자서 유근법을 간략히 하고 못 던지기로 몸을 풀었습니다.
홍사범 도착 후 5분 정도 함께 몸을 풀고 수련에 들어갑니다.
주춤서 몸통지르기를 쉬지 않고 합니다. 허리 뒷춤에서 던져지듯 마지막엔 위력있게 지릅니다.
아래막기부터 얼굴막기, 뒷굽이 양손날막기 등 기본 동작을 수련합니다. 중간중간 홍사범이 수련 동작에 대한 조언을 해줍니다.
홍사범이 어깨를 다친 후 오히려 허리로부터 나오는 활개를 더 이해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어떻게서든 깨달음을 얻는 모습이 참 멋집니다.
응용동작을 수련하고 발차기에 들어갑니다.
무릎을 최대한 높이 들고 마지막에 앞축으로 던져지듯 발차기를 합니다. 이렇게 앞차기부터 뒤차기, 응용발차기를 수련하고 잠시 쉽니다.
날이 습하니 더욱 땀이 많이 납니다.
연법 1식부터 6식까지 만련과 평련을 수련합니다. 오늘은 최대한 낮은 자세에서 중심을 바로 세우고 하자고 다짐합니다. 하지만 후반으로 갈 수록 떨어지는 체력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방향 전환 전 삼지를 모았다가 전환 할 때 활개를 펼치고 진각이 일어나야 하는데 타이밍이 조금씩 어긋나니 위력이 반감되는 것 같습니다.
평련 1식부터 6식까지 연속품새로 1회를 수련하고 품새를 마무리 합니다.
무기술로 홍사범이 철봉을 골랐습니다. 오랜만에 철봉으로 1식을 하니 허리보다 어깨에 잔뜩 힘이 들어가 쉽지 않았습니다.
언제쯤 허리에서 나가는 힘으로 품새를 진행 할 수 있을지...
주춤서기 짧고 굵게 10분을 하고 금일 수련을 마칩니다.
둘이 해도 좋고 여럿이 하면 더 좋은 연무재 수련입니다. 다음에는 더 많이 모였음 하는데 확진자가 줄어들지 않아 걱정입니다.
다들 건강 유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