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2)
홍기민, 소준영
세진이형은 오전 일정이 힘들어 개인적인 일정에 따라 수련 할 계획이라고 연락을 받았습니다.
8시 경 도착하여 도장 청소로 수련을 준비합니다.
8시 20분경 홍사범님이 도착하였고, 40분경 까지 유근법으로 몸을 풀어줍니다.
45분 경 주춤서 몸통지르기로 수련을 시작합니다.
홍사범님은 최근 꾸준한 수련을 하며 긍정적으로 느끼시는 바를 지도해 주십니다.
주춤서기 등 여러 자세에서 엉덩이의 하중을 충분히 이용하기 위한 느낌을 설명해 주십니다.
볼 배어링을 예로 들며 엉덩이의 무게를 충분히 이용하기 위한 중요한 축이 고관절 임을 설명하시며 고관절에 움직임을 주요하게 활용하는 데 초점을 두시는 모양입니다. 그 과정에서 고관절의 유근법을 통한 몸상태를 만들기 위한 방법에 많은 노력을 쏟아야 함도 말씀해 주십니다.
금일 수련은 기본동작 - 응용동작 - 발차기 순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각 동작에 대해서 엉덩이와 고관절을 충분히 사용해주는 시범을 보여주셨고, 이를 따라 수련을 진행해 나갔습니다.
이후 기본품새 만련, 평련으로 각 2회, 연속품새 1회를 1-6식까지 진행하였습니다.
무기술은 봉술, 쌍검술, 일검술 순으로 수련하였고, 이후 주춤서기로 수련을 마무리 합니다.
과거 변사범님의 고관절을 충분히 활용한 품새의 움직임이 생각나네요.
홍사범님은 기본적인 탄력을 바탕으로 다소 덜 활용하였던 전사경의 느낌을 살려나가시는 방향이 느껴집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고관절이 많이 굳어 있어 보여주시는 시범을 따라는 해보지만 아직 몸이 많이 거부하는 모습입니다.
홍사범님이 말씀해 주시는 방향성이 저에게도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되다 보니 앞으로 잘 신경써서 다듬어 보아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