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Training Diaries 연무일지

공개·회원 9명

2025년 10월 20일 (일) - 작성자 김세진

출석 (1)

김세진


오늘은 오후에 혼자 운동을 했습니다. 오랜만에 여유가 생기기도 했고, 평일 동안 출장으로 운동을 하지 못했기에, 이 참에 약 2시간 동안 강도 높게 수련을 이어갔습니다.


주춤서 몸통지르기로 시작해 무기술까지 정규 순서대로 연습했습니다. 마지막에는 발차기를 포함하여 1식을 수련한 뒤, 3식 ‘날개’ 동작을 별도로 연습했습니다. 3식으로 무기술을 시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는데, 아직 짧은 칼이 손에 익지 않아 지르기나 베기 동작이 어색했습니다.


3식 ‘날개’는 금강몸통막기로 시작하여 교차막기, 이어 막은 손으로 지르기, 반대손으로 정자립 모지르기로 마무리됩니다. 허리 쓰기에 집중하다 보면 교차막기가 불필요한 기교처럼 느껴져 자주 생략하게 되지만, 막은 손으로 이어지는 지르기를 연결 동작으로 수행하면 그 의미가 달라집니다. 허리의 회전이 채찍의 끝을 휘두르듯 손끝까지 이어지며, 마치 막은 손으로 곧바로 지르는 듯한 하나의 유기적 움직임이 됩니다. 이 역시 허리에서 비롯된, 몸이 만들어내는 섬세한 기교입니다.


이 동작을 구분하여 수행하다가 점차 연결해 나가면, 마치 정자체에서 필기체로 옮겨가듯 자연스러운 변주가 생깁니다. 그러나 핵심은 허리의 회전과 함께 뒷굽이에서 주춤서기(丁자서기) 로 이어지는 반걸음 중심이동입니다. 뒷굽이에서 앞굽이로의 극단적인 이동이 아니라,…


17회 조회
홍기민
홍기민
그저께

답신 내용에 연무재의 핵심 내용을 정확하게 잘 담았네

2025년 10월 12일 (일) - 작성자 김세진

출석 (5)

홍기민, 이주환, 김세진, Raymond MALLIA, Francis ISSABHAY


오늘은 프랑스에서 두 분의 사범님이 방문하셨습니다. Raymond MALLIA(파리 거주, 60세, 공인 7단) 사범님과 Francis ISSABHAY(보르도 거주, 55세, 공인 6단) 사범님입니다. (다행이 영어로 소통이 가능하였습니다.)

ree

Francis ISSABHAY(왼쪽), Raymond MALLIA(오른쪽)


두 분은 프랑스 파리에서 약 170여 명의 수련생이 함께하는 단체(사설 도장은 아닌 것으로 보임)에서 오랫동안 지도사범으로 활동하다가 최근 그만두셨다고 합니다. Raymond 사범님은 환갑을 맞아 한국을 여행지로 정했고, 추석 연휴 기간 중 경주와 부산 등을 여행한 뒤 서울에 들러 연무재를 방문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연무재는 SNS와 웹사이트를 통해 알게 되었으며, 관심이 생겨 직접 찾아오셨다고 합니다.


38회 조회

2025년 10월 11일 (토) - 작성자 김세진

출석 (1)

김세진


그동안 도장에 혼자 나와 종종 운동을 했으나, 일지 작성은 소홀했습니다. 마침 게시판이 새롭게 단장된 김에 글을 올립니다.

최근에 생각해본 바를 적습니다.


덕수궁에 가보면 '중화문(中和門)'과 '중화전(中和殿)'이라는 건물이 있습니다. '중화'란 유교 경전인 '중용(中庸)'에서 나오는 말입니다. 중화와 중용 모두 만물의 근원인 '중(中)'에 집중하고, 그 근원과 합치되는 방향으로 현실의 삶을 모색하는 것(즉, '화(和)')을 의미합니다. 천지(天地), 이기(理氣)도 결국 같은 뜻입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소서'라는 기도 역시 그 의미가 다르지 않습니다. '도(道)'와 '예(禮)'도 마찬가지입니다. 때 묻지 않은 이치가 '도'이고, 그 이치가 조화롭게 현실에서 드러나는 삶의 모습이 '예'이자 '술(術)'입니다. 무도(武道)와 무예(武藝)·무술(武術)의 차이도 여기에 있습니다.


33회 조회
YONMUJAE
28일 전 · 그룹 설명 업데이트됨

Diaries help practitioners to share training experieces and pleasure that lead to deeper insight.

54회 조회

태권도연무재
05538 서울시 송파구 강동대로9길 18, 지하1층 (풍납2동, 미래빌딩)

Copyright 1997 Traditional taekwondo Yonmujae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 Grey Facebook Icon
  • Grey YouTube Icon
  • Grey Instagram Icon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