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6) 변형근, 홍기민, 이주환, 소준영, 강은정, 백승화
한달 여 간 졸업수업 관계로 정말 오랜만에 수련인 듯 싶습니다. 조금씩 틈내서 운동은 꾸준히 해야지 하는 마음은 추운날씨와 움추려든 몸에 여지 없이 약해졌던 한달 간이었습니다. 조금 반성하는 마음과 함께 금일은 1시간 정도 일찍 도착하여 유근법으로 몸을 열심히 풀었습니다. 생각보다 많이 굳어진 몸을 보면서 고작 한달이라고 생각했지만 몸은 생각보다 더 쉽게 잊어지는 것 같더군요.
유근법으로 30여분간 1회를 풀고 난 후 다시 1회를 하니 그제서야 몸이 조금씩 풀려가는 느낌입니다.
7시반경 이주환사범이 도착하고, 오랜만에 근황을 들으며 유근법을 진행하였습니다. 한달전 요가지도를 시작한다던 이야기 후 보는데, 호흡을 비롯하여 유근법 전반이 조금 씩 더 좋아진 것 같아 부러움이 들었습니다. 7시 50분경 홍기민사범과 은정 누나, 승화 형 이 같이 도착하고, 8시5분경 변형근사범이 도착하여 바로 변형근사범의 지도 아래 금일 수련을 시작하였습니다.
두번지르기와 세번지르기를 각각 10회씩 권과 장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어서 기본동작을 하였고 기본동작에서는 뒷굽이 정지동작을 3분정도 수련한 후 뒷굽이 기본동작을 진행하였습니다. 뒷굽이 정지동작을 하면서 오랜만에 수련을 함에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이 근지구력이 정말 많이 약해지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어서 응용동작을 한 후 발차기 수련에 들어갔습니다. 발차기 수련은 반달차기 30회와 앞,돌려,옆차기는 정지동작이 아닌 자기 속도에 맞춰 진행하였습니다.
수련을 쉬고있는 동안에 다른 동작은 못하였고, 발차기 수련을 한달전 3번의 정지동작으로 연습을 꾸준히 하였는데 많이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한동작 안에 많은 것을 넣을려고 하면 놓치는 것도 그 만큼 많아 지는 것 같습니다. 우선 한획한획 쓰여질 수 있는 자세가 만들어 진 후 우리 동작을 해 나갈 수 있는 것이 아닌가랑 생각이 들더군요.
뒷차기 까지 마친 후 1식과 2식 전진 동작으로 약속 겨루기를 하였습니다.
여기까지만 했는데도 한달여 만에 하여 그런지 체력이 방전이 된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정말 우리 운동이 힘든 것이구나 라는 생각이 절실히 듭니다.
이어서 품새에 들어갔습니다. 품새는 만련 일식으로 시작하였습니다. 동작중 한번 씩 더 깊게 몸을 비틀어주는 동작은 시간이 지나지만 정말 잘 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만련이 끝난 후 개별품새는 각각 좌우로 1-6식(1-5식,1-2식반복)을 하였습니다. 연속품새는 1-6식, 1-3식, 1식 반복을 자기속도로 2회 수련하였습니다.
무기술 1식 봉술을 각각 마친후 주춤서기 14분으로 금일 수련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엄청 땀을 흘리며 전기가 날 정도로 운동을 하며 힘들었던 것 같은데 끝나고 일지를 쓰면서 약간의 근육통은 생겼지만 생활가운데 집중력이나 여러모로 참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천종민
변사범 수련지도 홍사범 수련꾸준 이사범 요가지도 소준영 졸업준비 강은정 수련초심 백승화 수련초심